티엠티티
반셀프 바이블세상의 모든 자재티엠티티 팀

반셀퍼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이트

반셀프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주고,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를 모았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자료, 준비 과정, 시공 후기, 시공 업체 정보 등 수많은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셀프 인테리어 카페 (링크)

셀프 인테리어 카페

반셀프 인테리어의 정보 공유를 위해 모인 사람들의 카페입니다. 회원 수가 급증하여 대표적인 반셀프 인테리어 카페로 자리 잡았습니다. 눈팅 회원이 많은 보통의 인테리어 정보 공유 카페보다 실제 시공을 준비하려고 가입한 사람이 많습니다. 일단 가입인사를 하고 3일만 열심히 눈팅을 하면 공사 중에 현장에서 생기는 문제점, 실수나 실패한 경험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보물 같은 카페입니다.

시공 후기에서도 다른 인테리어 카페보다 알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집들이처럼 사진을 주르르 늘어놓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재료, 시공방법, 문제점 등을 공유해줍니다. 시공 업체나 가구, 자재 구매처를 밝힐 때에는 공개적으로 알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쪽지나 채팅으로 알리는 것은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은근슬쩍 광고하는 업체는 있을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상업성을 철저히 배제하는 매우 클린한 카페이기 때문에 등급업이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원이 일반 회원 등급이라 높은 등급이 아니어도 웬만한 정보는 다 얻을 수 있습니다.


레몬테라스 (링크)

레몬테라스

'레테' 라는 줄임말로 많이 부르는, 셀프 인테리어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은 카페. 업체를 통해 턴키 공사를 하려는 회원과 그냥 홈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까지 아우르는 엄청난 회원수를 자랑하는 거대 카페입니다. 회원수가 많은 만큼 각종 시공 후기가 넘쳐납니다. 일반 회원인 척 인테리어 업체에서 슬쩍 올리는 시공 후기도 많고 회사의 이름을 걸고 남기는 시공 후기도 볼 수 있습니다. 견적 및 업체 정보를 알고 싶다면 문의 댓글을 남기고 쪽지를 기다려야 합니다.

수많은 시공 후기를 보고 있으면 현시점의 가장 인기가 많은 인테리어 스타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트렌드의 최첨단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레테에서 인기가 많으면 대중적으로 흥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머릿속으로 생각만 해보았던 수납공간 계획이나 집의 구조 변경을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저예산의 현실적인 인테리어 후기부터, 럭셔리하고 비현실적인 후기까지 보는 재미가 쏠쏠한 카페입니다.


인기통 (링크)

인기통

"인테리어 & 기술자 통합 모임" 이라는 카페로 인테리어 업체와 시공 기술자들이 모인 카페입니다. 기본적으로 구인과 구직을 위한 카페이기 때문에 회원이 많은 만큼 광고도 많습니다. 공정별, 지역별로 시공 기술자를 섭외 할 수 있습니다. 기술자나 시공 업체가 시공 사진과 연락처를 게시하기도 하고, 일반 회원이 기술자 섭외 글을 올리고 기술자의 연락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상 섭외된 기술자에 대한 믿음... 믿음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업체가 아닌 개인이 인테리어 기술자를 오프라인에서 찾기란 너무나 어렵습니다. 믿을만한 기술자, 혹은 업체를 가리고 싶다면 그 사람이 게시한 시공후기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그 기술자나 업체에 대해 남긴 후기를 꼼꼼하게 검색해봅시다.


중고나라 (링크)

중고나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 중고물품 거래를 위한 대형 카페. 이 리스트에 포함된 것이 좀 의외일 수 있지만 셀인카페발 정보에 의하면, 사용하지 않을 중문이나 싱크대를 중고나라에 올리면 철거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인테리어를 하며 직접 철거하면 철거 인건비와 폐기물 처리비용이 드는데 무료 나눔으로 사진과 글을 올리면 필요한 사람이 직접 와서 분해해 간다고 합니다. 물론 상태가 좋아야 가져갈 사람이 나타나겠죠?


핀터레스트 (링크)

핀터레스트

고퀄리티의 해외 인테리어 사진 자료가 많은 사이트입니다. 인테리어 시작 전, 컨셉이나 디자인을 참고할 때 이용하기 좋습니다. 키워드를 영어로 입력해야 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필요한 공간, 분위기에 대한 검색 결과가 훌륭한 편입니다. 해외 자료이다 보니 한국의 현실적인 주택 구조나 마감재가 다를 수 있지만 최근에는 국내 인테리어 시장이 다양해졌기 때문에 감각만 있다면 얼마든지 실현이 가능하죠!

감사의 인사를
그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반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문제에 맞닥뜨리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고민하다 접속한 커뮤니티의 시공 후기에서 원하는 해결법을 찾았을 때, 질문을 남겼는데 정성스러운 답변을 받았을 때, 얼굴도 모르는 글쓴이에게 얼마나 큰 감동을 하게 되는지! 그럴 때는 감사의 댓글을 남기는 센스를 발휘하도록 합시다. 덧붙여, 반셀프의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는 후기를 남겨보면 어떨까요? 뿌듯함과 동시에 소통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을 것 같네요!

인기있는 글